본문 바로가기

샤오미 강좌

[샤오미 입문용 강좌] 번외. 사용되는 용어 정리 편

샤오미 입문용 강좌 시리즈 목차

[샤오미 입문용 강좌] 0. 나에게 맞는 샤오미 스마트폰은 무엇일까?

[샤오미 입문용 강좌] 1. 휴대폰 구매 후 확인 및 진행해야 할 사항

[샤오미 입문용 강좌] 2. 한글 롬 설치는 어떻게 할까?

[샤오미 입문용 강좌] 3. 롬 설치 이후 MIUI 기본 설정

[샤오미 입문용 강좌] 4. MIUI를 조금 더 완벽하고 쾌적하게 사용하는 방법! (完)


처음 샤오미를 접하신 분들은 제 강좌 쓰인 용어들이나 다른 글에 있는 용어들을 어려워 하실 수 있습니다. 난생 처음 보는 영어단어들이 막 나오니까요. 그래서 초보자 분들이 어려워 하는 용어들을 모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용어 정리


롬 (ROM)

롬(ROM) 이란 쉽게 얘기해서 휴대폰의 운영체제(OS)를 말합니다. 

컴퓨터의 윈도우7, 윈도우10, Mac OS, 리눅스 처럼 휴대폰에도 운영체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삼성에는 터치위즈UI 가 설치되어 있고 샤오미 휴대폰에는 MIUI라는 자체 제작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순정 롬

순정 롬이란 제조사가 휴대폰을 만들 때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롬(운영체제)입니다.

예를 들면 샤오미 기기 입장에서는 MIUI가 순정 롬이고 삼성 기기 입장에서는 터치위즈UI가 순정 롬이 되겠지요.


↘커스텀 롬 (Custom ROM)

커스텀 롬은 순정 롬에 반대되는 말로 개인 또는 단체가 임의로 수정(Custom)한 롬입니다.

기본 순정 롬에서 불필요한 것을 빼거나, 필요한 파일을 넣거나, 한글 패치를 하거나, 또는 아예 자체적으로 새로 롬을 만들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의로 수정된 롬이므로 롬을 설치했을 때의 고장 및 오류는 제조사에서 보장하지 않으며, 자동 업데이트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ㆍ커스텀 롬의 종류 : Xiaomi.eu 팀의 eu롬, CyanogenMod 팀의 CM 롬, 안드로이드 구글 순정에 가까운 AOSP롬 등


↘셀러 롬 (Seller ROM)

셀러 롬은 중간 판매자가 임의로 설치한 롬입니다.

기본적으로 티가 안나도록 MIUI 순정 롬과 똑같이 생겼으나 몰래 악성코드를 심어 놓아 사용자의 정보를 유출시키는 롬입니다.

셀러 롬이라고 말하면 아무도 구매하지 않기 때문에 "100% 한글 지원" 등으로 현혹 시켜 판매합니다.

정식 한글 롬이 배포 되지 않았는 데 한글 지원으로 판매한다면 셀러 롬을 의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셀러 롬 확인 방법 참고 : [샤오미 입문용 강좌] 1. 휴대폰 구매 후 확인 및 진행해야 할 사항


↘중국 롬 / 글로벌 롬 (China ROM / Global ROM)

언어 지원 능력에 따라 중국 롬과 글로벌 롬으로 나뉘며, 맨 처음 설치 되는 롬은 중국 제조사에서 만든 제품이므로 당연히 중국 롬이 설치됩니다. 중국 롬에는 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 영어, 티베트어만 포함되어 출시됩니다.

별도의 요청 없이 한글이 지원 된다면 셀러 롬을 의심해보세요.

글로벌 롬은 샤오미가 공식 해외 진출 한 제품에 한해서 영어, 아랍어, 티베트어, 한국어 등 다국어를 포함해서 만든 롬입니다.

현재 Mi 4c, 홍미노트3 MTK, 홍미3 등은 중국 내수용 제품이므로 글로벌 롬이 없습니다.


↘안정 롬, 개발자 롬 (Stable ROM / Developer ROM)

우선 개발자 롬 부터 설명을 드리자면 일주일마다 (매 주 금요일) 업데이트 되는 롬으로 새로운 기능, 현재 기능 최적화, 버그 수정 등을 테스트 하는 개발자 전용 베타 롬입니다. 새로운 기능이 빠르게 업데이트 되지만 그만큼 버그도 많고 오류도 많습니다. 

이런 개발자 롬 개발 과정에서 버그가 없이 안정적이고 유용한 기능 들을 1달에 한 번 업데이트 하는 것이 안정 롬입니다.

기본 순정 롬에는 안정 롬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루팅, 루트 권한 (Rooting)

루팅은 루트 권한을 얻는 과정을 뜻합니다.

루트 권한이 무엇이냐면 휴대폰의 관리자 권한을 얻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관리자 권한을 얻게 되면 장점으로는 그만큼 자유도가 높아집니다.

폰트 변경, 허가 받지 않은 임의의 프로그램 설치, 휴대폰 내부 파일 수정 가능, 시스템 클럭 수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보안에 취약해 지게 되며, 일부 제조사는 루팅 할 경우 A/S를 해 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샤오미는 원래 한국에서 공식 A/S가 안되지만) 또, 루팅 이후 악성 코드가 침투 할 경우 악성 코드가 휴대폰의 관리자 권한을 얻어 내부 자료를 유출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은행 앱의 대부분은 루팅을 했을 경우 루팅 기기에서는 앱을 사용할 수 없도록 방지 보안 시스템을 설계 해 놓았습니다.



부트로더 (Bootloader)

부트로더란 Bootstrap Loader의 줄임말로, 휴대폰 작동 시 운영 체제 보다 먼저 작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휴대폰 켜기 > BIOS 부팅 > 부트로더 > 커널 > 운영체제 순으로 켜지게 됩니다.

(컴퓨터 켤 때 이런 화면과 같은 역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운영 체제 또는 구성 요소들이 해킹 되거나, 수상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트로더 언락 (Bootloader Unlock)

부트로더 언락은 위와 같은 부트로더의 잠금을 해제하는 기능입니다.

부트로더 잠금 해제를 하게 되면 휴대폰 내의 구성 요소를 수정해서 새로운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고, 사용자가 기기를 컨트롤 할 수 있는 권한이 더 많아집니다. 기기가 벽돌이 되어도 복구하기가 더 쉬워지고 다양한 툴을 설치할 수 있으며 특히 샤오미 기기에서는 한글 지원을 위한 롬 설치를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다만 그만큼 보안은 더욱 더 취약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고 샤오미 기기는 별도로 신청을 해야 언락을 해줍니다. 고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입니다.



리커버리 (Recovery)

영어 그대로 해석하면 복구라는 뜻으로, 운영체제의 업그레이드나 오류를 수정하기 위해 있는 기능입니다.

기본 리커버리는 Mi 리커버리 이고 휴대폰 버전 업그레이드 기능, 공장 초기화 기능 밖에 없습니다. (휴대폰 내 "업데이트" 앱 활용)


좌측이 구버전 Mi 리커버리 / 우측이 홍미노트3 프로 이상에서 기능이 없어져버린 리커버리 화면입니다.

리커버리 화면 진입 방법은 휴대폰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 + 볼륨 상(+) 을 동시에 10초 이상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커스텀 리커버리 (Custom Recovery)

기존의 Mi 리커버리의 한정된 기능을 대신하는 임의로 수정한 리커버리 입니다.

롬 설치, 휴대폰 시스템 단위 백업 / 복구 기능, 루팅, 고급 공장 초기화 등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커스텀 리커버리 설치를 위해서는 부트로더 언락이 먼저 된 상태여야 합니다.

주로 쓰이는 커스텀 리커버리는 TWRP, CWM, Philz Touch 등이 있습니다.

(좌측 TWRP 리커버리 / 우측 CWM 리커버리)



패스트부트 (Fastboot)

컴퓨터와 USB를 통해 휴대폰을 진단하고 시스템 단위로 파일을 덮어 씌울 수 있는 모드를 말합니다.

휴대폰이 패스트부트 상태일 때 컴퓨터로 도스창에 명령어를 입력해 파일을 수정하거나, 롬을 설치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부트 모드 진입 방법은 휴대폰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 + 볼륨 하(-) 버튼을 10초 간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패스트부트 진입 시 나오는 화면)



ADB 툴 (ADB Tool)

안드로이드 디버그 브릿지 (Android Debug Bridge) 의 약자로 패스트부트 모드인 휴대폰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고 여러가지 기능을 포함한 컴퓨터 프로그램 입니다. 도스창에서 명령어 입력 만으로 실행 가능하며, 사용처는 다양합니다.

(ADB 툴을 이용해 기기를 인식하고 롬 설치를 진행하는 모습 중 일부)



플래싱 (Flashing)

롬을 설치하는 과정을 통틀어서 말합니다. eu롬을 플래싱 한다 > eu롬을 설치한다.



미 플래시 (Mi Flash)

샤오미에서 만든 롬 설치 자동화 툴입니다. ADB 툴이 롬을 설치하던 과정을 프로그램화 해서 더 간단하고 쉽게 설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이 프로그램의 호환성 및 적용 조건이 까다로워 어떤 컴퓨터에서는 되고 어떤 컴퓨터에서는 안되고 합니다.



로케일 (Locale)

안드로이드 기기에다가 사용자의 언어, 국가 설정을 선호하는 국가로 변경하는 과정입니다.

중국 롬 순정 상태로 설치 시에 기본 설정은 중국어로 설정되고 로케일은 중국으로 잡힙니다.

그렇게 되면 기기에 어떤 앱을 설치하거나 실행할 때 "아 이 기기는 중국을 선호하게 설정되어 있으니 중국어로 보여주어야 겠다." 라고 생각해서 앱이 표현 가능한 문자 중에 중국어로 번역 가능하다면 중국어 우선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카카오톡도 중국어, 인터넷도 중국어로 보이게 되죠.

로케일을 한국으로 변경해주게 되면 한국어가 탑재 된 애플리케이션은 한국어로 나오게 됩니다. GPS도 한국을 우선으로 잡게 되구요.

그렇다고 로케일 한국 설정해주면 100% 한글화가 되는 건 아니고 언어 설정 중에 한국어가 없는 경우 영어로 보이게 됩니다.

본인이 외국에 거주하고 있거나 굳이 한국어가 필요하지 않다면 로케일 설정은 안해도 무방합니다.



달빅 캐시 (Dalvik Cache)

안드로이드의 운영체제는 리눅스 기반이지만, 실행하는 앱(apk파일) 은 자바 형식 기반으로 되어있습니다.

리눅스에서 자바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달빅(Dalvik) 이라는 자바 가상 머신이 필요하고 한 번 실행시켰던 앱은 다음에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임시 파일(Cache) 을 저장합니다. 달빅 캐시(달빅 임시파일) 를 삭제 해주면 잔여 찌꺼기가 날아가게 되며 앱 실행 방식이 초기화 되어 다음 실행 때 앱 실행 시간이 다소 느려질 수 있으므로 가끔가다 새로운 롬을 설치할 때 한 번 씩만 정리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