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런처 추천 및 사용기 [도돌런처/APUS런처/노바런처/고런처 등]


일단 저는 깔끔하고 심플한 테마, 아이콘을 좋아하고 아이콘들의 크기라던지 모양이 통일되어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가령 위와 같이 Mi 계정, Mi 리모트는 직사각형 모양이지만 V3 Mobile은 둥근 사각형이고 SeoulBus 어플은 그보다 더 작은 둥근 사각형인걸 보면 뭔가 복잡해보이고 정리가 안된 느낌입니다.


아이콘 테마 어플을 받아도 수정 가능하지만 아이콘 테마는 그닥 마음에 드는 것이 없네요. 

(Cryten, Belle UI, Voxel, Moonshine, Numix 등 플레이스토어 상위권 테마 중 마음에 드는건 Belle UI 정도 밖에 없었는데 질렸네요.)

런처 받고 아이콘 팩 받고 따로 설정하기도 귀찮고 아이콘 팩으로 설정하면 팩에서 지원하지 않는 국내 특화 어플 같은 경우에 

이상한 모양으로 잘리거나 하는 현상이 별로 마음에 안들었기 때문에 아이콘 팩은 배제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기준 다운로드 횟수 1000만 이상 런처 어플들을 모두 다운받아 사용해 보았습니다.




0. 기본 MIUI 런처



이건 따로 구할 수 없으며 샤오미 기본 MIUI에서만 지원하는 런처 입니다.

이 테마는 iOS 아이콘 테마인데 굉장히 깔끔한 편이고 둥근 네모 모양이 부드럽습니다. 물론 MIUI 기본 아이콘팩도 깔끔하고 좋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카카오톡 수신 시 카톡이 많이 오더라도 뱃지알림은 1개로만 뜨기 때문에 다소 아쉬웠습니다.

그것만 아니었어도 런처 옮길 생각은 안했을 겁니다.


총점 : ★★★★☆ (4.0)


런처 기능 : ★★★★★

아이콘 : ★★★★★

뱃지 알림 지원 : ★★☆☆☆

속도 : ★★★☆☆




1. Hola 런처



APUS 처럼 몇 몇 앱은 아이콘을 기본 값에서 가져오고 몇 몇 앱은 자체 아이콘 씁니다. 마찬가지로 아이콘이 따로 놀고 녹음기 어플은 아예 안드로이드 완전 순정 아이콘을 넣어놨네요.. 넘겼습니다.


총점 : ★★★☆☆ (3.0)


런처 기능 : ★★★★☆

아이콘 : ★★☆☆☆

뱃지 알림 지원 : - 테스트 안해봄

속도 : ★★★☆☆




2. APUS 런처



많이 사용은 안해봤습니다. CM 롬 느낌 나더군요. 아이콘은 몇 개는 기본 런처에서 가져오고 몇 개는 자기들이 스스로 가져온 아이콘을 씁니다.

아이콘이 따로 노는 듯 같이 노는 듯 애매합니다. 근데 약간 어플 자체가 광고같은 느낌도 나더군요. 간섭이 좀 많습니다.

속도는 괜찮은 편입니다.


총점 : ★★★☆☆ (3.2)


런처 기능 : ★★★★☆

아이콘 : ★★★☆☆

뱃지 알림 지원 : ★★☆☆☆

속도 : ★★★★☆




3. 구글 나우 런처



심플함의 끝. 구글 나우 런처입니다. 특이한 점은 MIUI의 아이콘 테마를 그대로 가져옵니다. (헐)

따라서 아이콘은 마음에 들었지만 개별 설정이 저게 답니다. (제가 발견하지 못했을 수도..) 그리고 알림 뱃지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화면 전환이나 기타 꾸미는 설정이 하나도 없습니다. 이 점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정말 깔끔한 런처를 원한다면 이 런처도 괜찮습니다.


총점 : ★★★★☆ (3.5)


런처 기능 : ★★☆☆☆

아이콘 : ★★★★★

뱃지 알림 지원 : ★☆☆☆☆

속도 : ★★★★☆




4. 도돌 런처



아이콘은 자체 탑재된 아이콘을 사용하며 완벽하게 따로 놀고 있습니다. 기본 테마 인데도 마음에 안드는 아이콘이길래 얼마 사용 안하고 바로 넘어갔습니다. 아직 연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국내 개발 런처라 기능은 다양하고 국내 앱과의 호환성이 좋은 편입니다.

다 좋은데 아이콘이 문제입니다. 제 마음에 드는 테마도 별로 없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톡 알림 뱃지는 설정이 안된건지 뜨지 않네요.


총점 : ★★★★☆ (3.5)


런처 기능 : ★★★★★

아이콘 : ★☆☆☆☆

뱃지 알림 지원 : ★★★☆☆

속도 : ★★★★☆





5. ZENUI 런처



아이콘이 나름 통일 되려고 노력은 했으나 다소 따로 놀고 있는 아이콘이 있고 어설픈 한글화(생산성, 통신, 휴대전화) 등이 별로여서 사용한 지 1주일 정도 밖에 안됩니다. 얼마 사용은 안했습니다. 전형적인 중국느낌 나는 런처입니다.

기능은 굉장히 다양하며, 단일 레이어 모드가 있어서 아이폰 처럼 앱 서랍 없이 앱을 모두 바깥으로 꺼내놓고 쓸 수도 있습니다.

뱃지 알림은 잘 지원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총점 : ★★★★☆ (3.8)


런처 기능 : ★★★★★

아이콘 : ★★★☆☆

뱃지 알림 지원 : ★★★★☆

속도 : ★★★★☆




6. 노바 런처



갤럭시 노트3 시절 많이 쓰던 노바 런처 입니다. 

아이콘이 따로 놀긴 하지만 크기를 어플 자체적으로 일정하게 맞추려고 노력한 느낌입니다.

기본 아이콘도 많이 이상하지 않고 아이콘 그림을 바꿀 수도 있으니 그럭저럭 괜찮은 편입니다.

설정도 다양하고 기능도 많아서 적절한 아이콘 팩을 찾으면 넘어가기 좋은 런처입니다. 유료 앱을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총점 : ★★★★☆ (4.1)


런처 기능 : ★★★★★

아이콘 : ★★★☆☆

뱃지 알림 지원 : ★★★★☆

속도 : ★★★★☆




7. 런처 플래닛



기본 테마가 깔끔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카카오톡 알림 뱃지 또한 잘 지원하고요. 기능도 다양한 편입니다.

그런데 다른 테마를 적용시켜 아이콘을 바꿔 봤더니 약간 따로 노는 느낌이었습니다. 개인이 조잡하게 만든 아이콘 같은 느낌이었어요.

기본 테마가 제일 무난하고 기본으로 쓴다면 이 런처가 가장 무난 할 듯 싶습니다.

다만 속도가 다소 느린감이 있습니다.


총점 : ★★★★☆ (4.2)


런처 기능 : ★★★★★

아이콘 : ★★★★☆

뱃지 알림 지원 : ★★★★★

속도 : ★★★☆☆




8. 고 런처 (Go 런처)



처음 봤을 때 대박!! 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다양한 기능, 테마, 깔끔한 아이콘, 모든 것을 만족했죠.

그러나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으니.. 카카오톡 알림 뱃지가 엉망입니다.

카카오톡 알림을 받으려면 Go Notifier 라는 어플을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데 이 어플이 마지막 업데이트가 2014년 이라서 그런지 제대로 지원을 잘 못합니다.


[문제점]



카카오톡이 와 있는 상태에서 읽어도 알림 뱃지에서는 줄지 않고 계속 추가 됩니다. 이 상태로 카카오톡이 더 온다면 100개도 찍을 것 같습니다.

완전히 다 카카오톡을 읽어야 뱃지가 사라지고 다시 1부터 카운트 합니다. Go런처 이용자 분 이런 현상 없으신가요?


총점 : ★★★★☆ (4.4)


런처 기능 : ★★★★★

아이콘 : ★★★★★

뱃지 알림 지원 : ★★★☆☆

속도 : ★★★★☆


이 외에 추천하는 런처나 아이콘 팩 부탁드립니다 (__)

아니면 다시 테스트를 요청하시면 테스트 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