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중국 일상

아이폰 X vs 아이폰 XR vs 아이폰 XS 지금 시점에서 뭘 사야 할까? (2019년 6월 기준) / 아이폰 단점 정리!

 

아이폰 뽐뿌가 왔다!

이 글은 정보글 겸 제가 갑자기 아이폰 뽐뿌가 와서 어떤 기종을 사야 합리적일지 생각 한 과정을 의식의 흐름대로 글로 적은 잡담 성격의 글입니다.

지난번 아이폰 7+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단점들이 참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갬성의 아이폰이 한번씩 뽐뿌가 오는 시기가 있는데 그 때가 바로 지금인 것 같네요.

 

아이폰 X / XR / XS 스펙 알아보기

 

아이폰 X / 아이폰 XR / 아이폰 XS의 스펙을 간단히 표로 작성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나 마지막에 정리해 두었는데요.

 

▼각 기종 별 장단점 정리

아이폰 X의 장점 : 아이폰 XS과 비슷한 성능 대비 저렴한 가격

아이폰 X의 단점 : 고스트 터치 불량, A11 Chip 사용으로 인한 성능 하락 (2017년 모델이니 어쩔 수 없죠)

 

아이폰 XR의 장점 : 번인 걱정 없는 6.1" LCD 디스플레이, 오래가는 배터리

아이폰 XR의 단점 : 동일 기종 대비 20g 무거운 무게와 후면 단일 카메라, 3D 터치 없음, 해상도 낮음

 

아이폰 XS의 장점 : 전부

아이폰 XS의 단점 : 가격

 


 

뭔가 비슷해보이면서도 다른점들 때문에 아이폰 X/XR/XS 사이에서 고민이 많으신 것 같고 저 또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원래 갤럭시 S8+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었는데 번인 현상 때문에 휴대폰을 바꿀 시기가 되었거든요.

 

생각의 흐름 : OLED는 번인이 있다던데.. → LCD인 아이폰 XR! → 아이폰 XR은 해상도가 낮다던데.. → 저렴한 아이폰 X! → 아이폰 X는 고스트 터치 불량이 있고 성능이 약간 떨어지는데.. → 아이폰 XS! → 아이폰 XS 256GB 가격이 158만원...?→ 그럴거면 해상도를 포기하고 배터리, 가성비 좋은 아이폰 XR..? 

 

결국은 아이폰 XS쪽으로 마음이 기울었으나 가격이 너무 비싸 아이폰의 단점을 정리하며 뽐뿌를 죽이고 있었는데 그러던 중 아이폰 실 사용자들의 만족도는 어떨까 궁금하여 아이폰 카페에 가입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적나라하게 알 수 있는 곳은 판매장터 인 것 같아서 각 기종 별로 판매 비율을 알아보았습니다.

 

 

중고장터 비율로 알아보는 아이폰 기종 별 만족도

6월 2일 11:00 기준 중고 장터의 20페이지까지 확인 결과 아이폰 X 13건, 아이폰 XR 7건, 아이폰 XS 7건의 판매글이 올라왔습니다.

아무래도 아이폰 X의 출시일이 오래 되었고 고스트 터치 현상 때문에 리퍼를 받더라도 재발할 가능성이 있어 리퍼 후 판매하는 대상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단편적인 예이므로 데이터를 전부 신뢰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경향성을 보기 위해 확인 해본 결과 재밌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아이폰 X 판매자 중 3명은 갤럭시로, 1명은 아이폰 8으로, 4명은 아이폰 XS로 변경하기 위해 판매를 하였고, 아이폰 XR의 판매자 증 1명은 갤럭시, 3명은 아이폰 X로 변경하기 위해 판매하였습니다.

 

이 결과로 보아 아이폰 X를 구매한 사람 중 아이폰에 적응한 사람은 만족하여 아이폰 XS까지 구매를 할 예정이고, 적응하지 못한 사람은 다시 갤럭시로 돌아가는 경향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 XR 구매자들은 아이폰 X또는 XS로 돌아갈 확률이 높은 것 같습니다.
저는 이 결과를 보고 아이폰 XS를 사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다만.. 아이폰의 고질적인 단점들이 워낙 확실해서 선택을 하는데 고민은 됩니다.

이건 내용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글을 별도로 작성하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의 성능만은 절대적으로 안드로이드보다 앞서고, 그 놈의 갬성... 때문에 한 번쯤은 꼭 써보고 싶은 스마트폰입니다.

특히 연예인들이 많이 쓰는 스마트폰이다보니 동경심도 없지않아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중국에서는 Taobao를 이용해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보니 (한국 언락폰 기준 아이폰 XS 256GB : 115만원) 구매를 한번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