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샤오미 공통

안드로이드 기기 잠금화면 비밀번호 까먹었을 때 해결하기!


살다보면 가끔 깜빡하고 비밀번호를 잊어버릴 때가 있습니다.

또는 TWRP로 잠금화면에 비밀번호를 걸어 놓은 상태로 백업 시킬 경우 복구 했을 때 암호화가 깨져서 기존 비밀번호가 틀리다고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눈물을 머금고 기존 백업본을 버리고 새로 설치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일을 2번 정도 겪다보니 꼭 자료를 살려야 하는 순간이 오더군요. 그래서 찾아본 결과 잠금화면 비밀번호를 강제로 제거하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모든 방법의 원리는 동일하며 한 가지 방법으로만 시도 하시면 됩니다.



1. TWRP를 이용한 방법


가장 쉽고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이기에 추천드립니다.



우선 TWRP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한 후 좌측 하단의 Advanced 를 누른 후 File Manager에 들어갑니다.



그다음 data/system/ 폴더까지 들어간 후 gatekeeper.password.key, gatekeeper.pattern.key 두 개의 항목을 삭제 해 줍니다.


두 개를 삭제하는 것 만으로 잠금화면 해제는 끝납니다. 저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CM롬, MIUI 롬 모두 방법이 같습니다.


혹시나 잠금화면을 다시 설정했을 때 다시 오류가 생기는 경우 locksettings.db, locksetting.db-shm, locksettings.db-wal 파일 3개도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재부팅 하면 완료됩니다.



2. TWRP를 이용한 방법 2


위와 원리는 동일하지만 TWRP 기능에 파일매니저가 없을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약간 더 전문가인 척(?) 할 수 있습니다.



TWRP 모드에서 Advanced - Terminal 에 들어가줍니다.



터미널 입력 창에서 cd /data/system 을 쳐서 data/system 폴더에 들어가 줍니다. ※cd 다음에 띄어쓰기 해야 합니다.

그 다음 rm gatekeeper.password.key / rm gatekeeper.pattern.key 를 작성해 두 가지 항목을 삭제해줍니다.

그 후 재부팅 하면 끝입니다.

cd는 폴더에 들어가는 명령어이며, rm은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 입니다. (도스나 리눅스 조금 만져보신 분은 아실 것 같네요)



3. ADB Tool을 이용한 방법


USB 디버깅 기능을 사용한 적 있거나 루팅 된 기기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adb devices

adb shell

cd /data/system

rm gatekeeper.pattern.key

rm gatekeeper.password.key


명령어를 입력 해 줍니다.


이 때 권한이 없을 경우 sudo cd/data/system 을 입력해주면 루트 권한을 얻을 수 있는 데 루트 권한을 얻을 수 없을 경우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