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홍미노트3

[리뷰] 가성비의 양대 산맥! 러에코 러 2 vs 샤오미 홍미노트3 프로 전격 비교! (Part 1)


20만원으로 고급 스마트폰을?

중저가형 스마트폰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두 스마트폰. 러에코의 Le 2와 샤오미 홍미노트3 프로 입니다.

이 두 제품은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지문인식 기능을 탑재하였고,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유사한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두 제품 사이에서 어떤 제품을 구매할 지 고민이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두 제품을 집중적으로 파헤쳐 보고 비교, 평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소개

보기 쉽도록 세부 내용을 나누었으며, 글이 다소 길어 2개의 파트로 나누었습니다. 관심있는 부분을 골라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Part 1]
◈ 1. 한 눈에 살펴보기
◈ 2. 디자인, 디스플레이
◈ 3. 성능 비교 및 내구성 테스트

[Part 2]
◈ 4. 카메라 비교 사진
◈ 5. 배터리 및 발열
◈ 6. OS 한글화 및 최적화
◈ 7. 기타 기능 및 총평

1. 한 눈에 살펴보는 홍미노트3 프로와 Le 2



장단점이 무엇일까?

표로 비교해 보는 두 기기의 공통점 및 차이점입니다.

둘 다 5.5인치 화면 크기와 Full HD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홍미노트3 프로의 장점은 큰 배터리와 외장 메모리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이있습니다.

Le 2의 장점은 CPU 성능이 더 좋고 무게가 더 가볍다는 점이있습니다.


2. 디자인, 디스플레이




공통점을 먼저 살펴보면 5.5인치 Full HD에 메탈 일체형 디자인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후면에 지문인식 센서가 있어 지문인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 2 디자인 살펴보기


전면은 여느 스마트폰과 다를 바 없는 심플한 디자인입니다. 하단에 메뉴(멀티태스킹) / 홈 / 뒤로가기 버튼이 있습니다.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는 검은색 화면 전체가 꽉 찬 모습이지만 실제로 화면을 켜보면 광활한 이너베젤이 존재하는 게 단점입니다. 



그리고 후면을 보면 절연띠와 카메라, 지문 인식 센서, 하단 스피커 디자인이 있는 데 이것은 아이폰의 후면과 흡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특징은 USB Type C 케이블을 사용한다는 점과 3.5mm 이어폰 잭이 없다는 것입니다.
세계 최초 타이틀을 좋아하는 LeEco가 아이폰보다 앞서서 3.5mm 이어폰 잭이 없는 스마트폰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것이 디자인 적인 면에서는 깔끔하다고 볼 수 있지만 아직 많은 사람들이 블루투스 이어폰 보다는 선이 있는 이어폰을 사용하는 상황에서 이어폰 잭이 없는 것은 아쉬운 점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홍미노트3 프로 디자인 살펴보기



다음으로 홍미노트3 프로의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면을 살펴보면 이너 베젤을 가리기 위해 양 사이드에 테두리가 조금 있습니다.
후면에 카메라, 지문인식 센서가 있고 절연띠는 없습니다. 스피커의 방향이 후면을 향해 있어 스마트폰을 눕혀 놓았을 경우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점이 단점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주로 쓰는 3.5mm 이어폰 잭과 USB Type B 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하기 편한 것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Le 2와 달리 모서리가 둥글둥글 한 것이 특징입니다.

결론 : 디자인은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가 어렵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너베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Le 2의 깔끔한 엣지 커팅 디자인과 하단 스피커 디자인 때문에 Le 2가 우세라고 봅니다.

[홍미노트3 프로]
디자인 : ★★★☆☆ (7.5점)
실용성 : ★★★★☆ (8점)

[Le 2]
디자인 : ★★★★☆ (8.5점)
실용성 : ★★★☆☆ (6.5점)



3. 성능 비교 및 내구성 테스트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실 성능 비교 부분입니다. 우선 리뷰에서 사용하는 Le 2의 경우 미디어텍의 Helio X20을 사용합니다.
구매 할 수 있다면 스냅드래곤 652 버전을 추천드립니다.


 스냅드래곤 650 vs Helio X20 비교하기


스냅드래곤 650의 경우 고성능 A72 (1.8GHz) 코어 2개 / 저성능 저전력 A53 (1.4GHz) 코어 4개로 총 6 코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면 Helio X20의 경우 고성능 A72 (클럭이 더 높은 2.3GHz) 코어 2개 / 중간 성능 A53 (2.0GHz) 코어 4개 / 저전력 A53 (1.4GHz) 코어 4개로 총 10 코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투투 벤치마크


▲좌측 홍미노트3 프로 / 우측 Le 2 안투투 벤치마크


안투투 벤치마크 결과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코어 갯수나 클럭 속도가 더 높아서 CPU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Helio X20의 안투투 점수가 높게 나왔습니다.



 Geekbench CPU 벤치마크


▲좌측 홍미노트3 프로 / 우측 Le 2 Geekbench 벤치마크


CPU 성능을 볼 수 있는 Geekbench 입니다. 단일 코어의 성능은 1531점 / 1485점으로 50점내외의 근소한 차이를 보이지만 클럭 개수가 많아 멀티코어 성능에서 1500점 이상 앞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D Mark 그래픽 벤치마크


▲좌측 홍미노트3 프로 / 우측 Le 2 3D Mark 벤치마크


높은 CPU 성능에도 불구하고 미디어텍 제품들이 고평가 받지 못하는 이유는 좋은 CPU에 비해 떨어지는 그래픽 성능 때문입니다.

그래픽 전문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 Mark의 점수에서 3D 게임 점수는 홍미노트3 프로가 838점, Le 2가 642점으로 뒤처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낮은 그래픽 성능의 Ice Storm 벤치마크 에서는 17000점과 14000점으로 약 3000점 차이가 납니다.

결론적으로 Le 2로 2D 게임은 문제 없이 돌아가고 3D 게임은 간혹 렉이 걸립니다.
홍미노트3 프로에서는 대부분 3D 게임이 무난하게 구동됩니다.

스냅드래곤 652를 탑재한 Le 2라면 홍미노트3 프로와 동일한 그래픽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면에서 상위 호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 : 카카오톡, 인터넷 서핑 등의 기본적인 작업에서는 Le 2가 좋으나 3D 게임, 그래픽 작업 부분에서는 홍미노트3 프로가 좋습니다.
그러나 Le 2 스냅드래곤 652 버전은 이 모든 것을 포함해서 제일 좋습니다.
Le 2 (스냅드래곤 652) > 홍미노트3 프로 > Le 2 (Helio X20)


[홍미노트3 프로]

CPU 성능 : ★★★☆☆ (7.5점)

그래픽 성능 : ★★★★☆ (8.5점)


[Le 2 (Helio X20)]

CPU 성능 : ★★★★★ (9점)

그래픽 성능 : ★★★☆☆ (7점)


[Le 2 (스냅드래곤 652)]

CPU 성능 : ★★★★☆ (8.5점)

그래픽 성능 : ★★★★☆ (8.5점)



 내구성 테스트


나름 비싸게 산 스마트폰인데 사용하다가 떨어뜨리거나 잘못 깔고 앉았을 때 기기가 고장난다면 정말 가슴이 아프겠죠?

그래서 내구성을 알아볼 수 있는 영상을 몇 가지 가져왔습니다.


홍미노트3 프로 벤드 테스트 (Bend test)





원본 영상


▶ Le 2 벤드 테스트 (Bend test)




원본 영상


휘어짐 테스트 결과 홍미노트3 프로는 생각보다 쉽게 부러지는 모습을 보였고, Le 2는 잠깐 액정이 들린 모습을 보였으나 그 이상 꺾이지는 않았습니다. 실생활에서 일부러 꺾지 않는 이상 영상처럼 과도한 꺾임은 없겠지만 그래도 내구성 면에서는 Le 2가 나은 모습을 보입니다.

* 추가로 떨어뜨려서 내구성을 테스트하는 드롭 테스트도 있었는 데, Le 2의 경우 실리콘 케이스를 착용하고 진행해서 객관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올리지 않았습니다.


결론 : 테스터가 달라 힘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내구도가 홍미노트3 프로보다 Le 2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홍미노트3 프로]

내구성 : ★★★☆☆ (6점)


[Le 2]

내구성 : ★★★★☆ (8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