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홍미노트3

[리뷰] 가성비의 양대 산맥! 러에코 러 2 vs 샤오미 홍미노트3 프로 전격 비교! (Part 2)




4. 카메라 비교 사진

 촬영 조건

- 기본 탑재된 카메라 앱으로 촬영
- 4:3 비율 
- 16MP 화소 최고 화질 설정
- HDR OFF
- 플래시 OFF
- 포커스 자동
- 기타 노출, 대비 전부 기본 값
- 후 보정 없는 원본 사진 업로드
사진 순서는 1. 홍미노트3 프로 / 2. 러 2 순

 주간 촬영 - 1



 주간 촬영 - 2




 주간 촬영 - 3 (색상 중점)




 주간 촬영 - 4




 저조도 촬영 - 1 (근접)




 저조도 촬영 - 2 (근거리)




 야간 촬영




어떻게 보셨나요? 제가 느낀 점은 이렇습니다.
주간 사진에서 홍미노트3 프로는 러 2보다 색상이 진하게 나오지만 빛의 조절이 다소 아쉽습니다. 특히 태양빛의 경우 너무 눈부시게 나오는 면이 있습니다. 저조도 및 야간 사진에서는 러 2의 노이즈가 심하고 실제 보다 밝기를 왜곡 시킨 느낌이 있습니다.

결론 : 주간 사진은 러 2 가 낫고, 야간 사진은 홍미노트3 프로 가 낫다 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비추천 합니다. 카메라에 큰 기대를 하시면 안될 것 같습니다. 딱 20만원 가격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사진을 주로 찍으신다면 FV-5 앱 같은 전문 카메라 앱 사용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홍미노트3 프로]
주간 촬영 : ★★☆☆☆ (5점)
야간 촬영 : ★★★☆☆ (6점)

[러 2]
주간 촬영 : ★★★☆☆ (6점)
야간 촬영 : ★★☆☆☆ (4점)


5. 배터리 및 발열


 배터리 테스트 - 화면 켜짐 시간

러 2의 배터리는 3000mAh, 홍미노트3 프로의 배터리는 4000mAh입니다. 물리적인 용량부터 차이가 나서 어쩔 수 없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 배터리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인데요.


▲홍미노트3 프로의 화면 켜짐 시간


동영상 2시간 시청 + 인터넷 웹 서핑 정도의 사용 시
홍미노트3 프로 평균 7시간-7시간 반 화면 켜짐
러 2 평균 5시간 반-6시간 화면 켜짐 간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웹 서핑만 한다면 배터리 소모가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발열 테스트

다음은 발열에 대한 테스트 입니다.
테스트는 동시에, 동일한 위치에서 이루어 졌고, 안투투 연속 3회 → 3D Mark 테스트 연속 2회 이전과 이후를 테스트 한 결과입니다.


홍미노트3 프로의 발열 테스트입니다.

벤치마크 테스트 이후 37.3℃ → 38.6로 1.3도 상승 했습니다.



러 2의 발열 테스트입니다.

벤치마크 테스트 이후 36.4℃ → 38.3로 1.9도 상승 했습니다.


결론 : 전체적인 발열 온도는 러 2가 낮았고, 온도 관리가 잘 되는 편이었습니다.

배터리 효율은 나쁘지도 좋지도 않은 무난한 효율이었으나 물리적인 절대량 자체가 큰 홍미노트3 프로(4000mAh)를 따라갈 수 없었습니다.

단, 러 2는 퀵차지 2.0을 지원하는 반면 홍미노트3 프로는 퀵차지 1.0을 지원합니다.

또, 러 2의 경우 기본 충전기를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충전기로 제공합니다.



[홍미노트3 프로]

배터리 : ★★★★★ (9.5점)

발열 : ★★★★☆ (7점)


[러 2]

배터리 : ★★★☆☆ (7점)

발열 : ★★★★☆ (8점)



OS 한글화 및 최적화

홍미노트3 프로는 안드로이드 5.1.1 롤리팝 기반의 MIUI 7 (MIUI 8 버전은 베타 테스트 중)을 사용합니다.
러 2는 안드로이드 6.0.1 마시멜로 기반의 EUI 5.6을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 마시멜로에서 향상된 전력 관리 기능과 최적화 덕분에 러 2가 더 빠릿빠릿하고 부드러운 터치 성능을 보입니다.

 홍미노트3 프로의 MIUI 살펴보기


MIUI의 초기화면 입니다. 

네모난 아이콘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MIUI에서는 글로벌 롬을 지원해서 기본 한글이 지원됩니다. (일부 지원하지 않는 기기 있음)

홍미노트3 프로도 글로벌 롬을 설치하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 구글 앱스가 설치되고 한글이 95%이상 지원됩니다.



설정 화면 입니다. 거의 모든 부분이 한글화 되었습니다.



MIUI를 포함한 외산 OS들의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앱 별 권한 주기 기능입니다.

이런 기능을 처음 보는 사용자는 당황할 수 있는 데, "카카오톡에서 등록된 연락처를 못 불러와요", "후후 앱을 사용하는 데 스팸 차단을 못해요" 등의 일이 있습니다.

카카오톡에 "연락처 읽기 권한" 을 주어야 연락처를 읽을 수 있고 후후 앱에 "팝업 창 허용", "통화 기록 읽기" 등의 권한을 다 개별적으로 주어야 합니다.
예전에 손전등 앱이 연락처, 카메라 정보를 캐가서 문제가 되었던 적이 있는데 보안적인 면에서 굉장히 좋다고 할 수 있겠죠.
다만 귀찮다는 점이 문제겠지요. 일반 스마트폰과 유사하게 사용하려면 "권한 관리자" 기능을 아예 꺼버리면 됩니다.


MIUI의 또 하나의 장점. 다양한 테마 입니다.

기본 테마도 물론 심플하고 세련되었지만, 개인이 만든 다양한 테마로 커스텀 할 수 있으며 아이콘/배경화면/잠금화면/벨소리 등을 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중국인들이 샤오미를 사용하다 보니 테마 갯수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테마 기능이 MIUI OS의 최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점 : 한글화가 잘 되어 있음, 테마가 다양함.
단점 : 권한을 개별적으로 설정해 주어야 함, MIUI 최적화가 잘 되어 있지 않아 동작 속도가 다소 느림.

 러 2의 EUI 살펴보기


일부 한글화를 적용한 EUI의 모습입니다.

공식적으로 글로벌 롬을 지원하지 않아서 군데군데 한글화가 되지 않은 모습이 보입니다.



설정 탭의 모습입니다.

마찬가지로 한글화 30%, 영문 70% 정도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글화가 되지 않은 점이 다소 아쉽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찬가지로 EUI에도 권한을 개별적으로 부여해야 합니다. 현재 스크린 샷 화면은 연락처에 대한 권한입니다.

MIUI 와는 달리 권한 기능을 끌 수도 없어 앱을 새로 설치하면 무조건 권한을 부여해 주어야 정상 작동 합니다.



EUI는 기존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는 다소 익숙하지 않습니다.


첫 번째 단점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모든 알림이 (...) 으로 통합되어 나옵니다.

좌측 상단에 (...) 아이콘이 보이십니까? 카카오톡이 오든, 문자 메시지가 오든, 카페 알림이 오든 (...) 라는 아이콘 하나로 통합되어서 어떤 알림이 왔는 지 확인하려면 상단바를 열어야 합니다.


두 번째 단점은 상단 바를 내렸을 때 아무 기능도 없습니다.

우측의 스크린 샷을 보면 현재 알림을 빼고는 아무 기능도 없고 맨 밑의 Management는 그저 알림 설정을 바꾸는 것 뿐입니다.

다른 안드로이드 기기는 상단 바를 내려서 스크린 샷도 찍고, 와이파이도 켜고 하는 데 그런 기능이 상단 바에 없습니다.



대신 메뉴(멀티 태스킹) 버튼을 눌렀을 때 멀티 태스킹 작업창과 단축 토글들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와이파이나 데이터, 음악 등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삼성 갤럭시 시리즈나 샤오미 기기를 이용하던 저에게 상단 바에 아무 기능이 없다는 점은 다소 놀라웠고 어색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적화는 상당히 잘 되어 있어서 빠릿빠릿한 터치감과 부드러운 동작 속도를 보여줍니다.


장점 : 빠른 동작 속도, 심플한 런쳐

단점 : 알림 확장이 안됨, 익숙하지 않은 상단 바, 권한 개별 설정 해야함, 한글화 부족


결론 : 안드로이드 첫 사용자나 중국 스마트폰 첫 사용자는 한글화가 완료 된 MIUI가 접근성이 용이하며, 성능은 EUI가 더 쾌적하다.


기타 기능


나는 조금 더 알고 싶다!
미처 소개하지 못한, 또는 마땅한 챕터가 없어 소개하지 못한 기능이나 소소한 장점들을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1. 홍미노트3 프로의 숨겨진 장점, SKT 메인 주파수 대역 밴드 5 사용 가능!


2016/07/06 - [스마트폰] - 스마트폰 주파수 대역에 대해 알아보자! (부제 : 왜 U+는 외산 기기를 사용하지 못하는가?)

▲주파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SKTelecom

3G (Band 1) WCDMA

Band 1 : 2.1GHz


4G (Band 1/3/5)

Band5 (메인) : 850MHz 

Band3 : 1.8GHz 

Band1 : 2.1GHz 


홍미노트3 프로는 대부분의 외산 폰에는 지원되지 않는 Band 5 대역을 지원합니다. 

SKT 외산 기기 사용자는 기존에 산골짜기나 외진 지역에 갔을 때 LTE 대신 3G가 뜨곤 했습니다.

그러나 SKT의 메인 주파수인 Band 5를 지원하게 되면 LTE를 더 잘 잡을 수 있어서 SKT에서 원활한 LTE 통신, 데이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2. Le 2는 기본으로 퀵차지 3.0 지원 충전기를 준다?!


Le 2에서 기본적으로 증정하는 충전기는 Quick Charge 3.0을 지원하는 충전기입니다. 상세 제원을 보면 3.6V-8V 사이에서 3.0A 전류로 동작하고, 12V에서 2.0A로 동작한다고 쓰여있습니다.

다만 칩셋이 Le 2의 CPU가 Helio X20 칩셋이라 실제로 퀄컴 퀵차지로는 동작하지 않고 그와 기능이 비슷한 빠른 충전 기능만 지원하는 듯 합니다.


 3. Le 2의 다양한 음향 시스템!



기본 Dolby Atmos 음장이 지원되어 향상된 음악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 디지털 무손실 음원 CDLA(Continual Digital Lossless Audio) 기능이 있는 이어폰, 헤드폰이라면 무손실 음원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음악 앱에서도 다양한 이퀄라이저 기능이 지원됩니다.


결론


마음에 드는 것을 사라!

글을 장황하게 썼지만, 결국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홍미노트3 프로, Le 2 모두 20만원 초중반 대라는 놀라운 가격을 가진 스마트폰 입니다. 스냅드래곤 650/652, Helio X20을 탑재한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을 타 제조사에서 구하려면 30만원 대에 구매하셔야 합니다.

사람마다 중요시하는 것이 다르기에 '나는 디자인이 더 중요하다', '난 휴대폰을 자꾸 떨어뜨려서 내구성이 좋은 게 좋다', '성능 좋은게 최고다' 등의 생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그런 선택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리뷰글을 작성한 것이고 어떤 스마트폰이 무조건 더 좋다 라는 내용이 아닙다. 둘 중 어떤 스마트폰을 사더라도 상당한 만족감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확신하며, 아무쪼록 좋은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홍미노트3 프로 장점

▶스냅드래곤 650의 그래픽 성능

▶4000mAh 대용량 배터리

▶외장 SD카드 지원 (~128GB)

▶지문 인식 기능

▶OS 공식 한글 지원


홍미노트3 프로 단점

▶퀵차지 2.0이상 미지원 (5V 2A 퀵차지 1.0)

▶외장 스피커/이어폰 화이 노이즈 현상

▶내구성 떨어짐

▶아쉬운 카메라 성능


 Le 2 장점

▶Helio X20의 멀티코어 성능 / 스냅드래곤652의 CPU, 그래픽 성능

▶돌비 음장 및 이퀄라이저 기본 지원

▶퀵차지 2.0 지원

▶지문 인식 기능

▶높은 내구성


 Le 2 단점

▶듀얼 나노 유심으로 "나노" 유심만 사용 가능

▶3000mAh의 다소 아쉬운 배터리 용량

▶외장 메모리 확장 불가

▶OS 한글 미지원

▶이어폰 3.5mm 단자 없음

▶아쉬운 카메라 성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