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여행

중국 광저우 남역에서 홍콩 서구룡까지 고속열차 타고 가기! (향설역 출발)



홍콩 → 광저우는 이 링크에서 확인 하세요.

https://itack.tistory.com/260

 

홍콩 서구룡에서 중국 광저우 고속철도 타고 가기!

https://itack.tistory.com/257 중국 광저우 남역에서 홍콩 서구룡까지 고속열차 타고 가기! (향설역 출발) 여행 가기 전 티켓부터! 광저우에서 홍콩으로 놀러 가려고 고속열차를 알아봤어요. 중국온 지 1달밖에..

itack.tistory.com

 

여행 가기 전 티켓부터!

 

광저우에서 홍콩으로 놀러 가려고 고속열차를 알아봤어요.

중국온 지 1달밖에 안되서 중국어도 못하면서 여행갔다온 후기를 적겠습니다.

 

우선 광저우에서 홍콩을 가는 티켓 먼저 끊어야 하는데요.

저는 중국어를 못하기 때문에 Trip.com (트립닷컴) 에서 한국어로 구매 했습니다. (광고 아님)

중국어를 할 줄 아시면 12306이라는 사이트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가격이 더 저렴함! 

 

Trip.com 가서 기차표에서 광저우▶홍콩 웨스트 카오룽(서구룡) 역까지 기차표를 검색합니다.

 

그럼 일자별로 출발 시간/도착 시간/좌석 (2등석/1등석/비즈니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부자가 아니니까 2등석으로 갑니다.

 

 

트립닷컴에서 구매하면 좋은 게 티켓을 배송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티켓을 예매했어도 현장에 도착하면 실물 티켓으로 교환하는 과정이 필요한 데 사람이 몰릴때면 20~30분 대기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해서 저는 40위안 (약 7000원) 내고 미리 티켓을 받았습니다. 

근데 사실 저는 평일 아침 09:49분 열차 티켓을 끊어서 실제로 갔을 때 사람은 별로 없었어요. 주말이나 평일 저녁처럼 사람이 몰릴 때 쓰면 좋은 배송 서비스일 것 같습니다. (걱정이 많으면 돈이 고생) 

 

그러면 이렇게 실물 티켓을 바로 배송 받을 수 있는데요.

중국어를 못하니 꼭 필요한 단어만 번역해서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이 티켓을 들고 광저우 남역으로 가봅시다! *광저우 동역이랑 헷갈리지 않도록 조심!

 

광저우 남역으로 가기!

 

 

저는 향설 (香雪, Xiangxue)역 근처에 있기 때문에 지하철을 타고 광저우 남역 (广州南站, Guangzhounan)으로 갑니다.

가는데만도 넉넉잡아 1시간 반이 걸리는군요. 

환승을 좀 더 자주하면 10분정도 일찍 갈 수 있긴 한데 귀찮아서 그냥 최소환승으로 갑니다.

여담이지만 중국은 지하철이 참 잘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9위안이면 (1550원) 중국을 다 돌아볼 수 있으니 말이에요.

근데 지하철 타는데 저는 알리페이도 없어서 현금 내고 1일패스권 15위안 샀습니다. 쥬륵..

 

어쨌든 도착해서 광저우 남역에 내리면 게이트가 있는데 High Speed Rail Ticket Collection (영어도 잘 모르면 High Speed만 보고 따라가면 된다.) 쪽으로 가면 됩니다. C, K 게이트 둘 중에 하나로 가면 되는데 저는 그냥 K로 갔습니다.

 

바로 나오면 티켓 자동 발권기 (Automatic Ticketing) 가 있는데 중국 신분증이 있는 중국인들만 사용이 가능하니 그냥 스킵합니다. 

 

 

표지판에 2번 Ticket만 보고 무조건 따라 갑니다.

 

 

그렇게 쭉 가다보면 2~3번 사람이 티켓 검사하는 줄과 4~11번 자동 검사하는 줄이 있는데 역시나 자동 검사는 중국인 전용이니 외국인은 2~3번 줄로 갑니다.

만약 실물 티켓이 없다면 표지판 Ticket을 쭉 따라가다보면 실물 티켓 교환하는 장소가 별도로 있는데 그쪽으로는 안가봐서 모르겠네요.

 

들어가기 전에 허기가 져서 KFC에 가서 모닝 토스트와 에그타르트 세트를 시켰습니다.

기본으로 토스트+에그타르트+커피 세트 인데 커피를 콜라로 바꿔달라고 했습니다. 말이 잘 안통했지만 성공은 했습니다.

그 옆엔 중국의 유명 브랜드 72번가 (72街) 가 있는데 중국음식들이 나와서 안먹었습니다.

 

아침밥을 다 먹고 난 후 다시 사람이 검사하는 게이트로 가서 에스컬레이터를 2번 올라가니 짐 검사랑 표 검사 하고 승강장 입구로 들여보내 줍니다.

 

승강장에 왔는데 생각보다 굉장히 넓고 먹을 것도, 사람도 엄청 많았다. 입구에서 KFC 먹지 말고 여기 들어와서 맥도날드 드세요. 괜히 밖에서 먹은듯..

아까 표에서 봤던 것처럼 저는 A8 게이트의 4번열차 3A좌석이기 때문에 A8 앞에서 기다렸습니다.

탑승 전 15분정도 부터 들어갈 수 있습니다.

 

고속열차의 모습
3번열차 (3호차), 저는 4번열차 였습니다.
3A는 창가좌석, 3C는 복도좌석입니다.

A8 게이트에서 내려가니 열차가 이미 도착해있었는데 저는 4번열차의 3A좌석이기 때문에 제 자리를 찾아 갔습니다.

몇번 열차(몇 호차) 인지는 열차 밖의 전광판처럼 생긴 곳에 써있기 때문에 보고 들어가면 됩니다.

그리고 3A는 창가 좌석입니다. 2등석은 제일 저렴한 좌석이고 3인석입니다.

 

실내는 쾌적하고 3인석이지만 자리가 꽤 넓습니다. 

가는 동안 편하게 자고 싶었는 데 혹시나 내리는 곳을 놓칠까봐 깊게 잠은 못잤습니다. 심천에서 사람들이 많이 내리길래 잘못해서 따라 내릴뻔;;

대략 1시간 뒤에 도착이니까 알람을 맞춰놓고 자는거 추천 드립니다. 홍콩 서구룡 역에 도착하면 바깥이 홍콩인 게 누가봐도 티가 납니다.

가는 길에 사진을 잘 찍는 척 하고 싶어서 비오는 바깥 풍경을 찍어보았습니다.

 

도착하면 도착 서류를 작성해야 하는데 위와 같이 작성하면 됩니다.

그리 어렵진 않고 별도의 볼펜을 가져가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홍콩에 입국하게 되면 끝!

홍콩에 도착하는데 까지 걸린 시간은 광저우남역부터 약 2시간 정도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광저우남역에서 티켓 구매하기 (30분) + 게이트 입구에서 티켓/짐 검사 (30분) + 고속열차 1시간

그러므로 홍콩으로 가실 분은 광저우남역에 가급적 1시간 이상의 여유시간을 가지고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