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스마트폰 주파수 대역에 대해 알아보자! (부제 : 왜 U+는 외산 기기를 사용하지 못하는가?)

참고한 사진 및 자료 출처 : 나무위키 :: 대한민국의 이동통신 주파수



U+는 왜 해외 직구 제품을 사용 하지 못하는 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 주파수에 대한 글을 한 번 써봅니다.

잘못 된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스마트폰으로 주로 사용 가능 되는 주파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4G와 LTE는 같은 말입니다.)

(참고로 LTE-FDD 방식과 LTE-TDD 방식이 있는데 국내에서는 LTE-FDD 방식만 사용하므로 따로 서술하지는 않겠습니다.

중국, 미국 등의 국가가 사용하는데 궁금하시면 네이버 검색을 이용해보세요.)


SKTelecom

3G (Band 1) WCDMA

Band 1 : 2.1GHz


4G (Band 1/3/5)

Band5 (메인) : 850MHz 

Band3 : 1.8GHz 

Band1 : 2.1GHz 


KT

3G (Band 1) WCDMA

Band 1 : 2.1GHz


4G (Band 1/3/8)

Band3 (메인) : 1.8GHz 

Band8 : 900MHz

Band1 : 2.1GHz


LG U+

2G (Band 3) CDMA

Band 3 1.8GHz CDMA


4G (Band 1/5/7)

Band5 (메인) : 850MHz

Band1 : 2.1GHz

Band7 : 2.6GHz


국내에서 외국 스마트폰을 사용하려면 조건이 있습니다.


1. 통화를 하기 위해서는 3G 주파수 대역 또는 LTE(4G)를 통한 VoLTE를 지원해야 한다. 


국내에서 통화는 VoLTE가 아닌 이상 3G, H+를 사용해서 전화 통화를 하기 때문에 무조건 3G 주파수 대역이 지원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3G 대역이 없는 LG U+는 3G로 통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LTE(4G)를 이용한 VoLTE 기술은 하단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2. LTE데이터 (4G)를 안정적으로 사용하려면 가급적 메인 주파수 대역을 지원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글로벌 LTE Band라 불리는 대역 4G Band 1/3/7/28은 대부분의 국가가 지원하기 때문에 외국에서 만든 스마트폰도 많이 지원합니다.

따라서 4G Band 1/3 두 대역폭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KT는 외산 기기를 사용하기 적합한 통신사입니다. (그래서 해외 직구 기기는 KT가 진리!)

국내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SKT, LG U+의 Band 5입니다.

외국에서는 LTE Band 5 대역이 많이 이용하는 주파수가 아니기 때문에 국내 공식 출시 된 폰이 아니라면 대다수의 스마트폰에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KTLG U+는 어떻게 했느냐?


SKT의 경우,

4G 메인 주파수가 아닌 주변 주파수를 이용해 (Band 1,3) 4G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메인 주파수가 아니기 때문에 산간, 오지 지역에서는 4G가 잘 안터집니다.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3G가 Band 1을 사용하기 때문에 4G LTE가 지원되지 않는 주파수 범위에서 Band 1을 사용해 3G로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홍미노트3 프로처럼 LTE Band 5를 자체지원 하면 더 수신율이 좋겠죠.


LG U+의 경우,

LG U+ 같은 경우에는 통화를 하기 위해서 하나의 조건이 더 필요합니다.

VoLTE라는 기능인데, 쉽게 말하면 3G 대신 4G로 통화를 하는 것입니다. 

근데 4G로 통화하고 싶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VoLTE라는 기능을 추가 한 휴대폰만 가능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VoLTE의 규격(?)이 국내와 해외가 다릅니다.

국내 공식 출시 된 외산 기기만 VoLTE를 공식적으로 지원합니다. 현재까지 확인 된 기기는 아이폰6 이상, 화웨이 X3, 화웨이 Y6 등이 있습니다.

나머지 기종은 그냥 포기하는 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통화는 못해도 4G 대역을 잡기만 한다면, LTE 데이터만 사용은 가능합니다만... 굳이 추천 드리지는 않습니다.




간단하게 국가에서 스마트폰이 사용이 가능한 지 불가능 한지 확인 해보는 사이트를 추천해드립니다.


http://willmyphonework.net/


스마트폰의 브랜드 / 기기명을 입력하고 국가와 통신사를 설정해주시면 해당하는 결과가 나옵니다.

그러나 이 결과를 너무 맹신하지는 마시고 대략적인 가늠만 해보시기 바랍니다.


결론

1. 아이폰6, 화웨이 X3, Y6 아니면 대부분 LG U+는 외산 기기로 사용 못한다.

2. 홍미노트3 프로는 SKT에서 써도 잘 잡힌다.

3. 그냥 웬만하면 외산 기기 통신사는 KT를 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