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Mi 9

[샤오미] Mi9 미9 TWRP 설치 및 EU롬 설치하기!

천릿길도 한걸음 부터! 순서 확인하기!

한글을 사용하기 위해 EU롬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래와 같은 진행 순서를 거쳐야 합니다.

1. 부트로더 언락(Bootloader Unlock)

2. TWRP 설치

3. EU롬 설치

 

먼저 부트로더 언락은 이 게시글 ◀링크를 참고해주시고요.

 

부트로더 언락이 되었다는 가정 하에 TWRP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TWRP 설치 하기!

 

1. 먼저 설치를 위한 사전 준비를 진행합니다.

 1-1) 개발자 옵션 활성화

       휴대폰 설정>My Device(내 기기)>전체 사양(All specs)>MIUI버전(MIUI version) 7번 연타

       >Now you are a developer! 확인>설정 초기 화면에서 추가 설정(Additional settings)

       >개발자 옵션(Developer options)>USB 디버깅(USB debugging 활성화

       구형 기기의 경우 About Device>MIUI Version 7번 연타 하여 개발자 옵션 활성화 이후 동일

 

  1-2) 프로그램 다운로드

       Xiaomi ADB Fastboot Tools 2.3.1 다운로드

Xiaomi_ADB_Fastboot_Tools_2.3.1.zip
1.38MB

 

 

  1-3) TWRP 프로그램 다운로드

       TWRP 3.2.3-10 Mauronofrio ◀링크

       반드시 저장은 C:\에 진행!

 

2. 휴대폰을 Fastboot 모드로 부팅합니다.

부팅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1) 전원이 꺼졌을 경우 휴대폰 볼륨 하 (-) 키 +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1-2) 전원이 켜졌을 경우 휴대폰 전원을 끄거나, 휴대폰 재시작을 한 후 계속 볼륨 하 (-) 키를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정상적인 Fastboot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Fastboot 이미지

 

3. Fastboot 모드에 진입했을 경우 Xiaomi ADB-Fastboot Tool을 실행 시킨 후 USB를 연결합니다.

 

USB가 정상적으로 연결 되었을 경우 좌측 상단의 "Device Info" 에

본인의 Serial Number

Codename : cepheus

Booloader 언락 상태가 나타납니다.

이 상태에서 "Fastboot Tools" 아래 Browse for image에서 아까 받았던 TWRP 3.2.3-10 버전을 찾아줍니다.

TWRP는 반드시 C:\ 드라이브에 바로 다운 받아야 인식률이 올라갑니다. 

Image를 불러오셨으면 Select partition : recovery 임을 확인하고

과감하게 Flash!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좌측 중단 Status 창에 2초 정도 진행되며 finished. 가 뜨게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완료 후에 Boot into Recovery 버튼을 누르지 마시고! USB 연결을 끊은 후 

전원 + 볼륨 상(+) 버튼을 10초 이상 꾹 눌러주세요.

현재 TWRP의 버그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리커버리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물리적인 방법으로 진행해주세요.

 

 

이제 다 와 갑니다! EU 롬 설치!

EU 롬 설치를 위해서는 당연히 EU 롬을 다운로드 받아야겠죠?

Xiaomi.eu 공식 홈페이지 ◀링크

 

1. MIUI ROM DOWNLOADS(매 주 업데이트 되는 개발자 롬)

2. MIUI 10 STABLE ROMS(가끔 업데이트 되는 안정화 롬)

위 링크에 접속해서 둘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서 받아주시면 됩니다.

저는 잦은 업데이트와 버그가 귀찮기 때문에 안정화 롬으로 진행했습니다.

Mi9은 현재 MIUIv10.2 STABLE 링크 xiaomi.eu_multi_MI9_V10.2.16.0.PFACNXM_v10-9.zip ◀링크에 있군요. 

(2019.4.23일 기준, 최신 링크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세요.)

 

Xiaomi.eu 공식 홈페이지

 

그 후 TWRP 에 접속하면 (휴대폰 전원 + 볼륨 상(+) 키 동시에 누르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첫 화면의 중국어가 압박이라면 Language 버튼을 눌러 영어로 변경해주세요.

그 후 아래 스와이프를 쭉 드래그 하시면 Install/Wipe 등 여러가지 기능이 나옵니다.

 

여기서 반드시 Wipe에서 들어가 먼저 전체 Data 포맷을 먼저 합니다.

이제 막 Unlock을 한 휴대폰은 Data가 암호화 되어 있어 파일을 인식 할 수 없으므로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글 안보시고 미리 다른 곳에 들어가보신 분들은 엄한 외계어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Wipe에 들어가 Format Data를 눌러줍니다. 그 후 Yes 를 입력해주시고 엔터를 눌러주시면 데이터 포맷을 진행합니다.

 

그 후 USB를 연결해서 포맷 된 휴대폰에 다운 받은 EU 롬.zip 파일을 통째로 넣어줍니다.

그리고 Install에 들어가 EU 롬.zip 파일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선택하여 Install Image를 눌러줍니다.

그 다음 나오는 메시지는 무시하고 Swipe 해주시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다 끝났으면 Reboot System을 통해 시스템 부팅을 합니다. (Wipe cache/dalvik을 진행하면 부팅이 되지 않더라구요.)

 

마지막으로 광고앱처럼 자신들의 TWRP 앱을 설치하라는 유혹의 메시지가 나오는데 무시하고 Do Not Install 눌러줍니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부팅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