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샤오미 공통

[샤오미] 부트로더 언락 진행 방법 및 확인법! (2019.04.28 업데이트)

출처 : 샤오미 포럼

 

부트로더 (BootLoader) 란?

 

[부트로더 개념 및 언락을 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입니다. 방법과는 관련 없으니 생략 하셔도 무방합니다.]

 

[요약]

장점

1. 커스텀 리커버리 / 커스텀 롬 / 커스텀 커널을 설치할 수 있다. (EU롬 등..)

2. 루팅을 할 수 있다.

3. 기본 설치 앱을 지울 수 있다.

 

단점

1.언락 진행 시 휴대폰에 대한 워런티(보증)이 깨진다.

2.Widevine 레벨이 떨어진다. (넷플릭스/유튜브 영상 화질 제한)

 

 

부트로더란 Bootstrap Loader의 줄임말로, 휴대폰 작동 시 운영 체제 보다 먼저 작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운영 체제 또는 구성 요소들이 해킹 되거나, 수상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트로더를 언락(Unlock)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부트로더 언락을 해서 새로운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고, 사용자가 기기를 컨트롤 할 수 있는 권한이 더 많아집니다. (루팅, 시스템 폰트 변경 등)

특히 샤오미 기기에서는 한글 지원을 위한 롬 설치를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컴퓨터에 비교하자면 윈도우 7, 윈도우 10, 맥 OS, 리눅스 등을 자유자재로 설치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긴다는 것이죠.

이런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 기기에 보안성은 떨어집니다. 따라서 이런 위험성을 숙지하시고 진행하시고, 벽돌이 되거나 기기의 문제 발생 시 책임지지 않습니다.

부트로더 언락을 한다고 기존 파일이 날아가지는 않으나 만약을 대비해 백업을 해 두시기 바랍니다.

 

부트로더 언락 준비 과정

 

[준비물]

 

1. 부트로더 언락 툴 : 공식 홈페이지 다운로드

 

Apply for unlocking Mi devices

 

en.miui.com

 

Unlock Now를 눌러 다운로드 페이지 진입
Download Mi Unlock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 다운로드

2. Mi 계정

 

3. 통신 가능한 유심이 삽입 된 샤오미 기기 (40% 이상 충전)

4. 원활한 설치를 위한 드라이버 다운로드

  4-1) Mi PC Suite
  4-2) Mi Flash

 

 

 

[Mi 계정 활성화]


휴대폰 내부의 Mi Account 앱을 이용해 Mi 계정을 생성하거나, 로그인이 된 상태여야 합니다.
기기가 없는 경우 공식 홈페이지 에서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1-1) 개발자 옵션 활성화
       휴대폰 설정>My Device(내 기기)>전체 사양(All specs)>MIUI버전(MIUI version) 7번 연타
       >Now you are a developer! 확인>설정 초기 화면에서 추가 설정(Additional settings)
       >개발자 옵션(Developer options)>USB 디버깅(USB debugging) 활성화>OEM Unlocking 활성화
       구형 기기의 경우 About Device>MIUI Version 7번 연타 하여 개발자 옵션 활성화 이후 동일

 

 1-2) Mi Unlock Status 확인

       설정>추가 설정(Additional settings)>개발자 옵션(Developer options)>Mi 언락 상태(Mi Unlock status)

       >계정 추가(Add account and device)>Mi 로그인

 

 

 

언락 프로그램 사용법

 

준비물 1번의 Bootloader 언락 툴을 이용해 언락을 진행합니다.

miflash_unlock.exe 파일을 실행시켜 줍니다.

 

 

 

Agree를 눌러 진행합니다.

 

샤오미 계정을 통해 로그인 합니다.

 

 

이 화면에서 휴대폰을 연결하면 되는데요.

우선 휴대폰의 전원을 꺼 준 후, 볼륨 하(-) 키와 전원 버튼을 3초 이상 꾹 누르고 있으면 휴대폰이 아래와 같이 토끼모양의 Fastboot 모드로 진입합니다.

 

인민토끼

 

이제 Unlock 버튼을 누르고 경고 메시지를 확인하며 Unlock을 진행하면 됩니다.

 

물론 첫 시도 이신 분들은 72/360/720클럽에 가입하게 될 것입니다.

무분별한 부트로더 언락을 방지하기 위해 샤오미에서 부트로더 언락 대기 시간을 설정해 두었습니다. 기종에 따라 최소 72시간에서 최대 720시간까지 대기를 해야하는 불상사가 있으므로 가급적 빠르게 신청해 놓고 대기 시간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대기 시간 중 안드로이드 버전 업데이트 하거나 계정 로그아웃을 하는 등의 행위를 하게 되면 대기 시간이 지연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기 시간 이후 언락을 진행 하면 기존의 데이터가 전부 삭제 될 수 있으니 기존 자료는 모두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언락 확인법

 

휴대폰의 전원을 끄고 다시 볼륨 하(-) + 전원 버튼을 눌러 Fasboot 모드에 진입합니다.

 

 

▶ADB 프로그램 다운로드

 

ADB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고 폴더의 상단 부분의 폴더모양을 클릭 하신 후 cmd 입력 후 엔터를 치면 도스창이 뜹니다.

 

 

휴대폰과 PC를 USB로 연결하고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fastboot devices

fastboot oem device-info

 

fastboot devices 는 현재 연결 된 fastboot 모드의 휴대폰을 표시합니다.

fastboot oem device-info 에서 나오는 정보 중 "Device unlocked"에 "true" 라고 나오면 언락이 완료 된 것입니다.

 

 

부트로더 언락에 실패할 경우

1. 계정의 활성화 및 인증상태를 다시 확인한다.
2. 롬의 버전을 안정 롬(Stable)이 아닌, 개발자 롬(Developer) 에서 시도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