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샤오미 공통

구글과 샤오미의 합작품 Android One Mi A1 Review!

■ 구글 X 샤오미, 명작을 만들어내다!

이제는 정말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 된 샤오미의 보급형 스마트폰. Mi A1 되겠습니다.

구글과 합작으로 Android One 시리즈를 제작하게 된 샤오미. 더이상 중국산이라고 품질과 이미지를 낮게 볼 수만은 없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



우선 디자인을 살펴보자면 전면 하단에는 기존 샤오미 스마트폰의 전통을 계승한 메뉴/홈/뒤로가기 버튼이 터치방식으로 있으며 상단에는 LED, 근접 센서, 전면 카메라, 수화 스피커가 있습니다.



화면은 엣지가 대세인 흐름을 반영해 2.5D Gorilla Glass를 이용하여 곡면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엣지형 Glass와 마찬가지로 풀 커버 필름이 아니면 전면을 덮기는 어렵겠군요.

앞면만 보자면 기존 Mi Max, Mi 5 Plus 등과 동일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저는 Mi A1의 진정한 가치가 뒷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굉장히 아이폰과 흡사한 디자인. 듀얼 카메라에 지문 방지 코팅 처리까지 된 것을 보면 아이폰7 매트블랙이 떠오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실제로 주변 사람들에게도 아이폰을 구매했냐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본다면 카피디자인이지만 어떻게 본다면 디자인적인 장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Mi A1 vs 아이폰 7 후면 디자인>


색상은 블랙, 로즈 골드, 골드가 있습니다. 색상도 굉장히 아이폰과 유사하네요.

<Mi A1 색상>



■기능

우선 기능상의 단점부터 설명하자면 NFC, 퀵차지 3.0 미지원이라는 점입니다.

NFC는 쓸 일이 자주 있지 않고, 외산 스마트폰의 경우 국내와 호환되는 NFC가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크게 불편할 일이 없으나 퀵차지가 보급화된 시대에 여전히 일반 충전인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이것도 빠른 충전이 되지 않는 아이폰을 따라한 것은 아니겠지요.

또, 구글 카메라는 듀얼 카메라 최적화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샤오미 기본 카메라 앱을 사용하는 것도 단점이라면 단점일 수 있겠습니다.


기능상의 장점은 스냅드래곤 625의 저전력 퍼포먼스와 구글에서 제공하는 빠른 업데이트라는 점입니다.

우선 스냅드래곤 625의 성능을 보기 위해 가장 최근에 나온 게임인 'Tera M'을 구동한 영상입니다.


<Tera M 저성능 모드, Mi A1>


<Tera M 고성능 모드, Mi A1>


속도 우선 (저성능) 모드와 최고 옵션을 구동하였을 때 별반 차이가 없었습니다. 약간의 버벅임 정도가 있을 뿐이네요.



보안 업데이트도 가장 빠르게 업데이트되어 많은 분들이 우려하시는 중국의 백도어 문제나 바이러스에 대한 부분을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Mi A1은 인도 출시가 확정되어 공돌이가 넘치는 인도에서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스마트폰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예상과 다르게 아직까지는 많은 커스텀 롬이 출시되지는 않았네요)



■카메라

<Mi A1 vs 갤럭시 S8+>



주광 사진의 경우 다소 푸른 빛이 있고 간단한 사진 저장 용도로 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사진을 확대하여 상세한 부분을 볼 경우에는 튀김의 결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뭉개진 점이 아쉬웠습니다.

그러나 가격을 감안한다면...! 역시 무난한 선택이겠죠.



■결론

무엇보다도 가격이 저렴합니다.

20만원이라는 가격에 4GB/64GB 모델을 얻고, 디자인이 좋은 모델을 선택하고 싶다면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특히 세컨 폰이 필요한 직장인에게 추천드리는 모델입니다. 특히 프리미엄 모델만 사용이 가능하던 LG U+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통신사 선택 폭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답지않게 전체적인 마감이 깔끔하고, 디자인이 유려하며, LTPS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더 밝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단점은 3080mAh의 적다면 적은 배터리 용량 퀵차지 미지원, 평균 이하의 카메라, 안드로이드 기본형 UI의 딱딱함 정도가 있겠습니다.

구글 순정 UI는 사용자 편의가 없는 UI이기 때문에 갤러리에서 모자이크, 글씨 작성 등 기본적인 편집도 어려운 점이 아쉬움을 더합니다.



샤오미 미 A1 (Xiaomi Mi A1)


화면 : 5.5인치 LTPS IPS LCD, FHD (1080 x 1980)

칩셋 : 퀄컴 스냅드래곤 625 

램/용량 : 4GB / 64GB (+128GB SD카드 지원)

카메라 : 후면 12 MP (f/2.2, 26mm, 1.25 µm) + 12 MP (f/2.6, 50mm, 1 µm), 전면 5MP

배터리 : 3080mAh, 일체형

무게 : 165g

기타 : 안드로이드 7.1.2, VoLTE 국내 지원(U+), 퀵차지 2.0 지원


<위 글은 리퍼비쉬팩토리 네이버 카페 리뷰 공모전을 통해 Mi A1을 지원받아 작성한 Review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