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샤오미 공통

[공통] 은행 어플 사용을 위한 언루팅(Unrooting) 방법 모음! (MIUI, CM 포함)

1. 기본적인 방법


우선 루팅이 되어 있는지 확인 부터 하기 위해서 "Root Checker"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Mobile App Wiz 사가 만든 앱입니다.




루트 체커 앱에서 Check를 눌러 루트 상태를 확인합니다.

BusyBox의 설치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별도로 Xposed를 설치 한 경우 Xposed Framework 까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Xposed Framework 제거 방법은 Xposed 설치 과정에서 Uninstaller가 있었을 것입니다.

리커버리에서 Uninstaller를 플래싱하여 제거합니다.



만약 BusyBox 가 설치되어 있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BusyBox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BusyBox 앱을 실행 한 후 로딩이 끝나면 우측 하단의 Uninstall 을 눌러 비지박스를 제거합니다.

그 후에 다시 Root Checker 앱으로 BusyBox가 완전히 제거 되었는 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그 다음에는 루트 권한을 관리하는 SuperSu 앱 (또는 Kingroot, SpapaSu 등) 을 실행시켜 설정에 들어가 "완전한 루팅 권한 해제"를 눌러 루트 권한을 제거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대략 3-5분 정도 소요되며 재부팅이 필요합니다.


※ 주의 : 중간에 Recovery 를 기본 값으로 (Stock) 으로 변경하겠냐는 질문이 있는데 (Attempt to restore stock boot image?) 

기본 값으로 되돌리면 안됩니다. No 선택 해주세요.



이 과정으로 사용 할 수 있는 금융 앱에는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이 있습니다.


2. 심화 방법(CM 롬 사용자 용)


일반 안정롬의 경우 빌드 번호의 끝에 있는 태그가 release-keys 로 되어있는 반면,

CM 롬의 경우 빌드 번호 끝이 release-keys 가 아닌 test-keys로 되어 있습니다.

루트 권한을 이용해 수정 할 수 있는 익스플로러 앱을 이용해서 

빌드 태그를 test-keys > test 로 바꾸거나 

test-keys > release-keys로 변경 해줍니다. 둘 중 아무거나 바꾸셔도 관계 없습니다.

아래에 test-keys가 여러 개 검색 된다면, 모두 다 바꿉니다.


그 후에 빌드 번호를 여러 번 터치 해서 개발자 옵션에 들어간 후 개발자 옵션을 꺼 줍니다.

그 다음, 재부팅 하면 언루팅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