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샤오미 공통

[샤오미] 원클릭 TWRP 설치 + 롬 설치 및 루팅방법!

TWRP에 대한 개념 설명

Team Win Recovery Project의 약자로, 4명의 인원으로 이루어진 Team Win에서 만든 리커버리(복구) 시스템 입니다.

기존의 리커버리 시스템을 수정, 덮어씌우는 작업이기 때문에 부트로더 언락 후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시킨 커스텀 리커버리 입니다.

대표적인 기능을 보자면 커스텀 롬 설치 / Zip 파일을 이용한 루팅 및 부가기능 설치 / 시스템 단위의 완전 백업, 복구 기능 등이 있습니다.

유사한 기능을 가진 커스텀 리커버리는 ClockworkMod Recovery developed by Koushik Dutta / CyanogenMod Recovery developer by Cyanogen 가 있습니다.


경고! : TWRP 설치의 위험성


이 방법은 TWRP 리커버리가 있다면 샤오미 어떤 기기든 가능합니다

※ 홍미노트3 프로 이후 출시 기기 (Mi 5, Mi Max 등)는 TWRP를 설치할 경우 1. 부트 이미지를 우회하는 TWRP 또는, 2. 크랙된 boot.img 가 없다면 무한 부팅에 빠지게 됩니다.

※ 하단 내용은 가능한 쉽고 간단하게 작성하겠지만, 최소한 TWRP나 루팅, 순정롬, 글로벌롬, 커스텀롬의 차이 정도는 알고 나서 작업했으면 좋겠습니다.

※ 휴대폰이 벽돌이 된다 해도 책임은 본인의 것입니다.





준비 과정


[필수 준비사항]

▶ 부트로더 언락 된 샤오미 기기

▶ 설치하려는 순정 / 글로벌 / 커스텀 롬의 리커버리 .zip 파일

▷ (홍미노트3 프로용) 부트 이미지 우회 TWRP 리커버리 : 다운로드

▷ 위의 목록에 없는 일반 유저는 밑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부가 준비사항] - 필수사항 아님


▶ (루팅용 SuperSu) SuperSU v2.76.zip : 다운로드

▶ Mi Max 는 Mi Max 전용 TWRP 설치법 참조 : 설치 방법



TWRP 설치 과정

준비물 중 TWRP_Installer.zip 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어줍니다.
가급적 C:\ 드라이브에 바로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성 파일은 위와 같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TWRP 이미지를 ▶TWRP 다운로드 링크 에서 다운 받아 주세요.

기기명에 해당하는 별칭은 아래와 같습니다.

ex) 본인 휴대폰이 홍미3 라면 "TWRP_ido" 를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필수, 홍미노트3 프로와 Mi 5는 위의 TWRP 대신 여기 있는 우회 TWRP 이미지를 다운 받으세요.

▶ (홍미노트3 프로용) 부트 이미지 우회 TWRP 리커버리 : 다운로드


휴대폰에 해당하는 TWRP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풀어서 나온 twrp.img를 "recovery.img" 로 이름을 바꾼 후 TWRP_Installer 폴더 안에 넣어주세요.



그러면, 폴더 내에 recovery.img (또는 boot.img까지 포함)가 있어야 합니다.

boot.img는 별도로 필요한 경우에만 넣으시면 되고 일반 사용자는 넣으실 필요 없습니다.

현재는 TWRP에 부트로더 우회 기능이 없는 Mi Max 사용자에게만 필요합니다.


폴더에 recovery.img를 넣었다면, TWRP_install.bat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TWRP 설치 프로그램입니다. 엔터를 눌러 진행하세요.



휴대폰을 Fastboot 모드로 진입해야 합니다.

방법은 써있는 대로 휴대폰을 끄고 볼륨 하(-)+전원을 10초 이상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Fastboot 모드라는 글자에 토끼가 나타나면 성공입니다.

다시 한번 더 TWRP_Installer 폴더 내에 "recovery.img" 파일 (또는 "boot.img" 파일) 이 있는 지 확인 하시고 USB 연결 후 엔터를 눌러주세요.



fastboot 모드가 정상적으로 인식 되면 기기의 고유 번호와 함께 fastboot 이라고 뜹니다.

정상적으로 인식 되지 않을 경우 하단에 아무 표시가 되지 않으며, 이 경우에는 퀄컴 또는 미디어텍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엔터를 눌러 리커버리 설치로 진행합니다.



리커버리 및 부트 이미지 설치 과정입니다. 10초 내외로 걸립니다.

finished. 가 뜨면 엔터를 눌러 진행하세요

※ boot.img가 없을 경우 이미지가 없다고 뜨지만, 일반 사용자는 무시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리커버리 파일은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TWRP 파일을 불러와 다음 부팅시에 TWRP로 부팅합니다.

그냥 가만히 있으시고 finished. 가 뜨면 엔터를 눌러 진행하세요.



모든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자동으로 TWRP 리커버리로 재부팅 합니다. 휴대폰을 가만히 놔두시면 1분 내로 TWRP로 부팅됩니다.


※ 홍미노트2, 홍미노트3 MTK는 TWRP 리커버리로 자동 부팅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Fastboot 화면에서 멈춰있을 시에 전원 + 볼륨 상(+) 버튼을 30초간 눌러 리커버리로 수동 진입해주세요

첫 재부팅 시에 TWRP를 켜지 않으면 설치가 되지 않으니 다시 진행해주세요.



[위의 방법이 되지 않을 때 수동 설치 법]



TWRP_Install 폴더에서 "Shift + 오른쪽 마우스" 를 눌러 여기서 명령 창 열기를 실행합니다.



실행 된 상태에서 휴대폰을 Fastboot 상태로 만들고 (휴대폰 전원 + 볼륨 하) USB를 연결합니다.


fastboot devices // 기기가 인식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fastboot flash recovery recovery.img // TWRP 리커버리를 설치합니다.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TWRP의 기능 소개 및 롬 설치법



TWRP를 맨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혹시나 중국어라면 오른쪽 Select Language 위치에 있는 버튼을 눌러 언어 설정을 영어로 바꿔주세요 (한국어는 없습니다)

그리고 하단을 슬라이드 하시면 이제 TWRP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중요 : 설치 완료 후 Wipe 에 들어가서 Advanced Wipe에서 Data, Cache를 선택 후 삭제해주세요.

기존 암호화 된 자료 때문에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연락처, 전화 목록, 앱 설치 기록등은 날아갑니다.




▶ 롬 설치 및 루팅 방법



TWRP에 진입해서 Install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럼 내장 메모리/외장 메모리에 있는 파일들이 쭉 나옵니다.


그 다음에 롬 또는 루팅 방법은 간단합니다.


롬 설치 방법 : 롬 설치를 위해서 받은 리커버리 롬(.zip) 파일을 선택 해서 설치 (대략 6-7분 소요)

루팅 방법 : SuperSu.zip 파일을 설치 (1분 소요)



특히 롬 설치에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롬 설치 이전에 Wipe 버튼을 눌러 Swipe to Factory Reset 을 스와이프 해줍니다.

※ 이 과정은 공장 초기화 과정이며 성격이 다른 롬을 설치할 때 (순정 롬>eu롬, eu롬>글로벌 롬 등) 반드시 해 주어야 에러 없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 공장 초기화 과정을 진행하면 기존의 앱, 연락처, 전화 기록, 기타 저장된 파일 들이 모두 날아갑니다. SD카드에 있는 자료는 날아가지 않습니다.

※ SuperSu 루팅 설치시에는 할 필요 없습니다. 그냥 설치 완료 후 Reboot 들어가서 재부팅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