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샤오미 공통

[샤오미] MIUI 안정 롬(Stable) / 개발자 롬(Developer) / 포팅 롬(Ported) / eu 롬(Xiaomi.eu) / CM 롬(CyanogenMod) 등 롬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출처 : http://en.miui.com/thread-106428-1-1.html



Stable ROM (안정 롬) / Developer ROM (개발자 롬) / Ported ROM (포팅 롬)의 차이 알아보기


Stable(이하 안정 롬)은 MIUI 공식 롬 개발자들이 만든 롬이며, 업데이트 출시 간격은 1달에서 2달 사이 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안정 롬은 가장 버그가 적고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롬입니다.

안정 롬 뒤에 붙어있는 코드들은 해당 롬의 특징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홍미노트3의 롬 버전과 코드는 V7.3.8.0.LHOCNDD 인데, V7은 MIUI 7버전이라는 것이고, 두번째 숫자는 많은 변화가 있는 메이저 업데이트, 세번째 숫자는 자잘한 변화가 있는 마이너 업데이트 시에 숫자가 올라갑니다.

마지막 숫자는 .0으로 고정입니다.

그리고 영문 코드는 7자리이며, 맨 앞자리는 안드로이드 버전 (K=킷캣, L=롤리팝, M=마시멜로) 입니다.

2, 3번째 자리는 휴대폰 고유의 이름입니다. 4, 5번째 CN/MI 자리는 중국롬/글로벌롬을 구분하는 자리이며, 마지막 6, 7번째 자리는 DD 또는 DE 고정입니다.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Developer(이하 개발자 롬)은 MIUI 공식 롬 개발자들이 만든 롬이며, 일주일 단위로 업데이트 됩니다. (보통 금요일)

개발자 롬에는 새로운 기능이나 특징을 가장 먼저 추가합니다. 그러나 그 만큼 발생하는 버그나 오류도 많고 그것을 찾아 롬을 보다 안정적으로 만드는 개발자 들에게 어울리는 롬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오류가 발생 할 수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보통 개발자 롬에서 안정성을 인정받은 기능을 안정 롬에 추가합니다.


개발자 롬 뒤의 코드형식의 예는 6.6.30 등인데 출시 년도의 뒷자리.출시 월.출시 일 입니다. 정말 보기 쉽습니다.

6.6.30은 2016년 6월 30일날 배포한 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Ported(이하 포팅 롬)은 제 3자 또는 비공식 개발자들이 만든 롬이며, 대부분 개발자 롬을 기반으로 만듭니다.

기본으로 MIUI OS를 사용하지 않는 삼성, LG, 소니, 화웨이 등에서도 MIUI를 사용할 수 있도록 포팅 작업을 한 롬입니다. 포팅 롬은 개발자 롬 보다 더 버그가 많을 수 있으며, 해당 버그 수정 책임은 샤오미가 아닌 비공식 개발자에게 있습니다.


포팅 롬을 지원하는 기기는 ▶여기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ina ROM (중국 롬) / Global ROM (글로벌 롬) / 기타 커스텀 롬 (eu롬, CM, AOSP 등) 의 차이 알아보기



◈ China ROM


China Stable, China Developer 등 China가 들어간 중국 롬은 MIUI를 출시하면서 기본적으로 기기에 들어가는 롬입니다.

중국은 공식적으로 구글의 활동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구글 앱 (구글 플레이스토어, 구글 연락처 등)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로 설치를 해 주면 사용 가능합니다.

대신 중국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대체 앱들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플레이스토어 대신 미 앱스토어, 구글 지도 대신 바이두 지도 등)

이 앱들은 삭제가 가능하며, 구글 앱 설치 이후에 중국 앱은 제거하는 게 사용에 편합니다.


::결론:: 


▶장점 - 글로벌 롬에 비해 가벼운 용량, 빠른 속도, 주기적인 업데이트 우선 지원, 샤오미 뮤직 등 중국 전용 앱, 정식 OTA 업데이트 가능

▶단점 - 중국어/영어밖에 지원하지 않음, 중국 기본 앱이 설치되어 있음(삭제 가능),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본 포함되지 않음(설치 가능)


◈ Global ROM


글로벌 롬은 샤오미가 공식적으로 글로벌 출시 한 제품에 대해 출시되는 롬입니다. 영어 뿐 아니라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며, 공식적으로 한국어도 지원합니다.

또, 해외 사용자를 위해 중국 전용 앱을 삭제했고 대신 구글 앱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업데이트 기간이 중국 롬에 비해 길고, 불규칙적입니다. 글로벌 개발자 롬은 출시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MIUI의 장점인 다양한 테마, 음악 무료 다운로드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글로벌 롬 이용자 간의 테마만 사용 가능합니다. 


::결론:: 


▶장점 - 다양한 언어 지원, 구글 앱 기본 내장

▶단점 - 불규칙적이고 중국롬에 비해 느린 업데이트, 중국 전용 앱(뮤직, 테마 등) 사용 불가, 무거운 롬 용량


◈ Custom ROM


커스텀 롬은 비공식적으로 개인 또는 단체가 만든 롬입니다. 해당 롬의 안정성이나 보안은 보증할 수 없습니다.

개인이 다양한 기능을 추가 했거나 최적화 시켜서 만드는 경우도 있고, 아예 새로운 롬을 포팅해서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명한 커스텀 롬의 종류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eu롬 (Xiaomi.eu 팀 제작)

China MIUI 롬을 기반으로 글로벌 언어를 추가하고, 최적화 시킨 롬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내장되어 있으며, 많은 분들이 글로벌 롬 대신 사용하는 롬입니다. 중국 MIUI 롬 기반이기 때문에 업데이트 일정이 동일하고 롬이 가볍습니다.


2. CM롬 (CyanogenMod 팀 제작) - CM 기반 변종 롬 ResurrectionRemix / Mokee 등 포함

CM 롬은 CyanogedMod라는 팀이 만드는 롬으로 기본적으로 한글을 지원합니다.

구글 AOSP 순정 상태와 비슷하며, 약간의 기능을 더 추가 한 롬입니다. 롬이 가볍고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UI가 유저에게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롬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첫 사용자에게는 접근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AOSP 롬 (구글이 첫 배포 또는 개인이 포팅)

구글이 맨 처음 스마트폰을 내놓을 때 기초가 되는 펌웨어를 기반으로 했으며, CM롬 보다 더 아무것도 없습니다.

성능은 CM롬과 비슷하나 기본 설치 앱이 아예 없어 더 가볍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첫 사용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커스텀 롬의 결론::  


▶장점 - 다양한 언어 지원, 구글 앱 기본 내장, 성능 향상 또는 테마 추가, 중국의 쓸모없는 기본 앱 제거

▶단점 - 커스텀 롬 상태에서는 자동 업데이트 불가능. 업데이트 마다 수동 설치해야함. 첫 사용 어려움




리커버리 롬(Recovery ROM) vs 패스트부트 롬(Fastboot ROM)의 차이 알아보기


간단하게 구별하는 방법은 "리커버리 롬은 .zip파일이고, 패스트부트 롬은 .tgz 파일입니다"


롬을 업데이트 하기 위한 방법도 롬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는 데


리커버리 롬은 스마트폰 내의 "업데이트 앱"으로 롬 설치 합니다.

※ 주의 : 커스텀 롬의 리커버리 .zip파일은 이 방식으로 업데이트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상위 버전에서 다운그레이드도 불가능합니다.

TWRP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TWRP 사용법은 [샤오미] 원클릭 TWRP 설치 + 롬 설치 및 루팅방법! 글을 참고하세요



패스트부트 롬은 Mi Flash 또는 SP Flash Tool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롬 설치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