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Nubia Z11

ZTE Nubia Z11 제로베젤 인터내셔널 롬 설치 방법!


인터내셔널 롬(International ROM) 이란?

※설치 전 주의사항 : Z11 Mini 또는 Z11 128GB버전에서는 사용 시 벽돌이 될 수 있으니 시도하지 마세요.

Z11 4GB 64GB 버전만 시도하세요.


누비아 Z11 제로베젤은 중국 사용자를 위한 중국 롬과 기타 국가 사용자를 위한 인터내셔널 롬(국제 롬)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중국은 구글의 진출이 공식적으로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중국 롬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의 앱이 설치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터내셔널 롬에는 플레이스토어가 기본 설치되어 있고 중국 사용자를 위한 쓸모없는 앱(바이두, QQ 등)이 제거되어 있습니다.

인터내셔널 롬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터내셔널 롬 장점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기본 설치되어 있다.

불필요한 중국 앱이 제거되어 있다. (QQ, 바이두 등)

홈 런쳐 왼쪽에 별도 중국 뉴스 화면이 없다.

홈 버튼을 길게 누르면 구글 음성 서비스가 뜬다.


인터내셔널 롬 단점

저작권 문제로 테마 스토어가 없다.

롬 설치 이후 TWRP 설치 하면 Decrypted 문제 때문에 계속 초기화 해야 한다. (사실상 사용 불가)

한글화 정도는 중국 롬과 동일하다.

업데이트가 중국롬과 별도로 진행된다.


결론 : TWRP가 사용되지 않는 관계로 루팅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루팅 / Xposed 를 사용하지 않는 순정 유저가 깔끔하게 사용하기 좋은 롬인 것 같습니다.


설치 방법

1. 롬 설치 과정에서 초기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기존 자료를 백업해 주세요.
그리고 롬 설치 과정은 최대 20분 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적당한 양의 배터리가 충전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인터내셔널 롬 파일 다운로드
누비아 독일 공식 사이트 : 다운로드

3. 다운로드 한 파일을 휴대폰 내부에 복사한다. (휴대폰으로 직접 위의 롬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도 됩니다.)

▲USB 연결 후 Transmit files 클릭하여 롬 파일 복사


4. 롬 설치 전 기존 잠금화면 (패턴, PIN, 비밀번호) 를 해제합니다.

해제하지 않을 경우 기존 자료와 충돌이 일어나 롬 설치 이후에 다시 공장초기화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5. System Update 앱 또는 설정>System Update 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우측 상단의 점을 눌러 Local Update를 누른 후 다운로드 받았던 롬 파일을 선택해 Install Now를 눌러줍니다.

롬 파일을 찾을수 없다면 Choose from other directory 를 눌러 해당 폴더로 들어가 찾아줍니다.


6. 자동으로 재부팅 되며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은 5~10분 소요될 수 있으니 여유롭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플레이스토어가 있는 인터내셔널 롬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